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나에게 맞는 투자는?

루네라이프 2024. 7. 10.

재테크 공부를 시작했는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고민인가요? 

저도 처음 시작할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재테크에 종류도 많고, 각각 그 장단점이 뚜렷한데 그중에서 나에게 맞는 투자가 무엇일까?  

그래서 부동산 투자 주식투자의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시작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부동산 또는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요?

KB에서 발행하는 '부자보고서' 에 따르면 (2023년 부자 보고서 기준)

현재의 자산을 형성하는데 가장 기여도가 큰 원천은
'사업소득 (31%)'으로 '근로소득( 11.3%)'에 비해 3배 정도 높고,
축적된 자산을 늘리는 수단은 '부동산 투자(24.5%)'가 '금융투자(13.3%)'의 2배가량 높다. 
그 외에 '부모의 증여, 상속(20%)로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증여, 상속으로 부자에 들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일단 저부터가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부자, 또는 하다못해 노후빈곤을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는 부자보다도 노후가 걱정되어 재테크에 관심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업소득' 또는 '근로소득'을 모아 종잣돈을 만들고, '부동산투자'나 '금융투자'로 자산을 늘려가야  노후에 소득이 없어질 때를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투자

부동산-계약서-집열쇠

 

부동산 투자의 장점

 

부동산 투자의 최대 장점은 안정성과 자산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은 필수재이면서 투자대상이 되는 재화로 의식주의 '주'를 담당하는 '필수재'이기 때문에 임차를 하든 실거주를 하든 꼭 필요하기 때문에 가치가 0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러한 '필수재'라는 가치에 '투자재'라는 투자 관점으로써의 가치도 있습니다.
시중에 도는 돈의 양은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우리의 근로소득은 인플레이션 방어에는 조금 부족합니다. 금의 상승은 대체로 물가 상승 정도이거나 그보다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자산은 그러한 물가 상승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가치를 가집니다. 

그리고 생각보다는 적은 돈으로도 시작해 볼 수 있는 '전세 투자' ' 경매' 등 다양한 부동산 투자 방법도 있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단점

제일 큰 단점은 초기 투자금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주식이나 다른 투자 수단에 비해 초기 투자에 드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쉽게 시작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금융투자에 대비해 큰 단점은 '환금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은 원한다고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계획적인 매수 매도가 필요한 투자입니다. 

이렇게 큰 초기 투자금이 필요한 투자이므로 쉽게 투자를 해보면서 실력을 높여 가기에는 리스크가 큰 투자방법입니다. 

 

 

 

주식 투자

주식 투자의 장점

주식 투자의 장점은 부동산 투자와 반대로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환금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은 매우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회사의 주식이 있고, 해외의 주식에도 투자를 할 수 있어서 선택이 폭이 매우 넓습니다. 

방법적으로도 다양합니다. 직접 주식을 투자해도 되고, 펀드나 ETF 등 다양한 간접 투자 방식도 가능합니다. 

그 손익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면서 원하는 때 매도를 해서 바로 환금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부동산투자 처럼 사람 간의 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과 생기는 트러블이 생길 수 없는 것도 장점입니다. 

 

 

주식 투자의 단점

주식 투자의 가장 큰 단점은 가치가 0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은 거주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가치가 0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내가 산 금액에서 30%든 50%든 100%(상장폐지)든 그 가치가 보장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투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쉬운 접근성 때문에 사전 지식이나 정보 없이 쉽게 시작하기 때문에 수익을 얻기보다 손해를 얻기 쉽고, 수익을 얻었다고 해도 지식이 없다면 다음번 수익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없습니다. 

부동산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단기가 상승 하락을 반복하더라도 큰 틀로 보면 상승곡선을 그리는 것에 비해, 주식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상승하지 않습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는?

 

우리는 근로소득을 살아가는 동안 계속 얻을 수 없습니다. 회사를 그만두는 순간 우리는 소득 절벽에 내몰리게 됩니다. 

소득은 0이 될 수 있지만, 살아가는 동안 지출이 0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근로소득'외 우리가 일을 하지 않는 순간에도 소득을 만들어낼 투자가 필요합니다.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둘 다 장단점이 있고, 오랜 시간 사람들이 검증해 온 자산을 쌓는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가 좀 더 저에게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환금성이 떨어지는 것이 꼭 단점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주식은 쉽게 사고 팔 수 있어서 가치상승을 생각하면서 기다리기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실거주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거주하면서 오랜 시간 기다리며 자산 상승의 기대를 할 수 있다는 사용가치와 투자가치 두 가지를 같이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주 투자를 부동산으로 생각하고 공부를 해 나가는 중입니다. 

 

단,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든 '부동산투자'든 다른 사람들 말에 휘둘리거나, 뉴스, 유튜브에 휘둘려서 따라 사거나, 자신이 가진 자산 이상으로 무리해서 투자하는 것은 반드시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투자를 하든, 스스로의 판단으로 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하면서, 차근히 시간을 가지며 준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