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해야 하는 시기인가? 후회없는 내집마련을 위한 순서
요즘 부동산의 시장분위기가 다시 서서히 달아오르는 것 같습니다 거래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대로 내집마련의 시기를 또 놓치는 걸까? 하지만 성급하게 큰 돈이 들어가는 내집마련을 쉽게 결정하기도 어려운데요. 후회하지 않는 내집마련을 위해 고민해 보아야 할 단계별 순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방법 정하기
내집마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청약을 시도하기도 하고, 경매를 도전하기도 합니다. 둘 다 좋은 방법인 것은 맞지만 청약은 청약할 분양 물량이 있어야 한다는 점과 바로 입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후분양의 경우 단기간 입주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원하는 때 원하는 곳에 분양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매도 부동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매라는 것 자체가 일반인이 하기 어려운 분야라 일정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매매로 기존 부동산을 거래를 통해 마련합니다. 일단 압도적으로 물량이 많아서 원하는 위치, 가격의 부동산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매매 방법으로 내집마련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예산 확인하기
먼저, 집을 구하기 전에 예산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을 정할 때는 다음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예산 : 내 예산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금(종잣돈)에 대출 가능한 금액(내가 갚을 수 있는 금액)을 최대 예산으로 정하세요.
- 부대 비용: 집값만이 다가 아닙니다. 예산에는 집을 구입할 때 들어가는 취득세, 중개 수수료, 이사비용, 인테리어비용, 등기비용 등 다양한 부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용도 예산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 대출 상환 계획: 대출을 이용할 경우, 가능한 대출 금액을 잘 확인해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대출금의 월 상환 금액이 가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보통 월 상환 금액은 생활비를 제외한 월 저축가능액의 50%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은 금리상황이나 소득 상황의 변화로 인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정책대출을 먼저 확인해 보고 은행대출과 비교해 보아 대출액이나 월 상환액이 가계 상황에 맞게 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지역 선택하기
집을 구할 때 특히 내집마련이라면 지역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집을 마련하고 나면 오랫동안 거주를 하게 되는데 우리집 상황에 맞는 지역을 고르느냐에 따라 생활의 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교통: 집 근처에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등이 가까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나와 가족의 출퇴근 시간이나 학교 가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 등을 이용해서 출퇴근 시간에 맞게 시간을 수정해서 걸리는 시간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 회사까지의 거리는 문에서 문까지로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기왕이면 출퇴근 시간에 그 지역에 가서 교통편을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출퇴근 시간의 혼잡도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철이라면 지상철인지도 잘 확인하셔서 지상철이라면 조금 떨어진 동을 추천합니다.
- 교육 환경: 만약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아이의 나이에 따라 초등학생이하라면 초등학교가 얼마나 집과 가까운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라면 최상일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도 위치가 얼마나 가까운지? 학년기 아이를 기르고 있는 가정이라면 주변 학교의 학군이 좋은지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학군이 좋은 학교가 있고, 학원가가 잘 정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내용은 각 지역의 맘카페에 가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편의 시설: 대형마트, 백화점, 병원, 공원, 은행 등 생활에 필요한 편의 시설이 가까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편의 시설이 가까우면 생활이 훨씬 편리해집니다.
- 안전성: 치안이 좋은 지역인지, 범죄율이 낮은지 확인해 보세요. 아파트의 경우 균질성 있게 모여 있는 곳은 정비가 잘 되어있어 생활환경이 조금 더 안전합니다. 그리고 비선호 시설이 단지 주변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도소, 차고지, 정화시설, 유흥가 등 비선호시설 등이 있는지도 둘러보아야 합니다.
4. 집의 조건 정하기
어떤 조건의 집을 원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 요소들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집의 조건을 정리해 보세요.
- 방, 화장실 수: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필요한 방, 화장실의 개수를 정하고, 평형을 맞춰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층수: 아파트의 경우, 층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낮은 층은 출입이 편리하지만, 높은 층은 전망이 좋고 소음이 적습니다. 특히 낮에 집을 보러 갔는데도 거실이 어둡다면 집이 앞동에 가리거나 방향이 빛이 덜 들어오는 방향일 수 있습니다. 빛이 많이 들어오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주차 공간: 주차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자가용을 보유한 가정이라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지하주장의 경우는 집으로 바로 엘리베이터 연결이 되는지 지하에서 계단 없이 바로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5. 인터넷 검색 및 부동산 방문
지역을 한정하지 말고, 출퇴근과 생활환경이 괜찮은 지역의 후보들을 정해 내집마련을 고려하는 지역들의 집들을 많이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나 앱을 이용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집을 검색해 보시고 부동산에 전화해서 확인해 보고 부동산도 직접 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 다양한 사이트 활용: 네이버 부동산, 직방, 호갱노노(이야기 카테고리에서 단지의 구체적인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중개사무소: 원하는 매물을 찾고, 부동산에 연락을 해서 집들을 확인해 볼 때, 한 곳을 정해두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곳을 둘러보길 추천합니다. 그중에 좀 더 좋은 매물과, 친절한고 그 지역을 잘 아시는 부동산중개사무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여러 집 비교: 마음에 드는 집을 몇 군데 방문해 직접 확인하세요. 사진만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들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6. 집 내부 확인하기
집을 방문해 내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 층과 방향: 창문이 잘 되어 있어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환기가 잘 되는지 확인하세요. 자연광이 잘 들어오면 집이 밝고 쾌적합니다. 층이 낮아 가리지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 수도와 전기, 보일러: 수도가 잘 나오는지, 전기 시설이 문제는 없는지, 보일러는 잘 돌아가는지, 에어컨 설비는 어떤지? 높은 층의 경우 물은 잘 나오는지 부동산사장님과 함께 확인하면서 큰 하자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후 문제문 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습기와 곰팡이: 집안에 습기가 많거나 곰팡이가 있는지 체크하세요. 곰팡이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방음과 층간소음: 벽이 얇아서 소음이 심하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특히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방음과 층간소음이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집을 찾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러 집을 비교하고 직접 방문하면서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세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차분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좋은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예산 설정, 지역 선택, 집의 조건 정하기, 인터넷 검색 및 부동산 방문, 집 내부 확인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을 차근차근 진행하면 만족스러운 집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집을 구하는 과정이 힘들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준비하면 분명히 만족스러운 집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기초용어 1 (등기, 매도인, 매수인 등) (0) | 2024.08.03 |
---|---|
주택담보대출 받기위해 알아야 할 용어3가지(LTV, DTI, DSR) (0) | 2024.08.02 |
[청약] 무순위청약과 취소후재공급의 차이점 (0) | 2024.07.30 |
[청약] 시세차익 20억의 반포 래미안 원펜타스 입지분석 (0) | 2024.07.27 |
부동산 매수할 때 초등학교 근처 아파트(초품아)를 선호하는 이유 (0) | 2024.07.24 |
댓글